에코프로 압수수색 후 기업가치 돌아보기

어제 TV조선에서 에코프로 압수수색에 관한 기사가 나왔다.미공개정보 이용 정황이 포착되어 지난 16일17일에 에코프로 본사를 압수수색 했다는 것. 이 소식은 금요일 장마감 후 7시 넘어서 보도되었으며 이 사건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이지 개인투자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에코프로 압수수색 2021년 이어서 또?

또다른 후속 기사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에코프로의 전직,현직 임직원의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을 포착하고 강제수사에 착수했는데 두가지 의견으로 갈리고 있다.

  1.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20년,21년에 발생한 사건에 대한 검사이며 새로 발생한 사건이 아니다.
  2. 20년,21년에 이어 새로운 "미공개정보"로 내부자가 관여하여 새롭게 발생한 또 하나의 사건이다.

개인투자자들은 1번,2번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실제 기사를 찾아봐도 새롭게 발생한 사건인지, 예전 사건에 대한 후속 조사인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은것 같다.

만약 1번이라면.. 크게 요동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만약 2번 새로운 사건이 발생한다면 월요일 주가에 당장이라도 타격이 올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또 다른 투자자들은 말한다. 최근 300%가까이 최고가,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별다른 사건이 없어도 주가가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현 시점에서 에코프로의 가장 큰 문제는 단기간에 급등한 주가가격이 문제라는 것.

 

시중에 나와있는 기사만으로는 어떤게 사실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러나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했고, 지난 16일,17일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로 인해 10% 넘게 하락한 것을 보면 당분간은 조심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에코프로 기업 가치

한때 에코프로비엠 주주였던 나. 이차랠리 장세가 오기전에 평단에서 뛰어내렸다. 오래 들고 있었는데.. ㅠ 

이차전지 산업은 성장성이 보장되기에 포트에 꼭 들고 있어야 하겠는데.. 에코프로 사태를 맞으며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면 매수할 기회인지 살펴보기 위해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았다.

 

에코프로 사업 분야
에코프로 사업 분야

 

현재 에코프로는 지주회사로 총 14개 상장사인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에이치엔, 그 외에도 비상장 기업 12개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이차전지 사업과 환경사업을 진행중이다.

 

이차전지재료 사업은 올해부터 대규모 흑자 전환으로 돌아서 가능성이 높고, 환경 사업은 온실가스 분해 및 저탄소, 케미칼 필터 등 지금 필요한 요구에 적합하여 성장성이 보장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에코프로의 자회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고 있는건 "에코프로비엠"으로 에코프로비엠 주식 약 406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에코프로 자회사
에코프로 자회사

 

☞에코프로BM

에코프로에서 양극 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물적분할 후 상장했으며 하이니켈 양극소재를 가장 먼저 양산화에 성공시킨 기업니다.

양극재 탑픽을 꼽으라면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를 손꼽을 수 있을만큼 국내에서, 세계시장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에코프로EM 

삼성 SDI와 자회사 에코프로비엠이 4:6의 비율로 지분을 투자해 출범시킨 합작 법인으로 양극소재의 대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하이니켈 전구체 : 양극재 전구체 자체 조달 구조를 완성시켰고 기술 경쟁력또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코프로AP

양극재에 사용되는 고순도 특수가스를 개발해 에코프로비엠에 납품하고 있다.

 

☞에코프로CNG

유럽발 IRA법안인 CRMA 로 리사이클링 시장이 부각되고 있는데 에코프로시엔지는 리사이클 전문 업체로 양극재의 원재료인 니켈과 코발트,망간 등의 재활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폐양극재에서 재활용하고, 관계사에서 받은 폐배터리에서 원재료를 추출하기도 한다.

 

에코프로의 가치는 자회사들의 가치가 더해지기에 에코프로비엠,에코프로이엠,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코프로에이피,에코프로씨엔지만 봐서도 매력도가 매우 높은 지주회사 중 하나이다. 이 외의 자회사도 탄력있게 운영되고 있어 단기간에 주가가 상승한것이라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에코프로 압수수색 사건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다면.. 저점 매수의 기회가 될 것인가? 내부자거래로 인해 주식거래 정지나 상폐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럼 이 기업의 성장성을 보고 평단이 낮은 분들은 수량을 채우기 위해 추가매수를 고려한다고도 하는데.. 과연 내일 주식시장이 어떻게 반응을 할지..

만약, 고점에서 매수한 주주라면 이 사태를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후속 기사를 차분히 기다려봐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