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난각번호 및 보관법 보관기간 알아보자

< 계란 난각번호 및 싱싱한 계란 보관법 & 계란 보관기간>

계란으로 참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다. 달걀말이부터, 달걀찜, 달걀국, 달걀후라이 부터 시작해서 라면 끓일때 넣어도 맛있고 떡국,만두국 끓일때에도 부재료로 들어간다.동그랑땡이나 함박스테이크 만들때에도 들어가고 약방의 감초같은 식재료이다. 며칠전 이 계란이 똑~ 떨어져서 2틀간 없이 지냈는데 어쩌나 허전하던지~ 그 허전한 마음을 달래고자 코스트코에 가서 30개짜리 2판을 구입해왔다. 

 

계란 보관기간은 구입 시 포장지에 유통기한으로 딱 표시되어 있다. 1월 2일에 사왔는데 1월 30일까지면 생각보다 긴 편에 속한다. 물론 냉장보관을 해야 하고, 유통기한 내 소비하는 것이 좋지만, 저 기간이 지나도 버리지 않고 완전히 익혀먹어도 된다. 

 

싱싱한 계란보관법 어떻게 보관하면 될까?  가장 기본적으로 냉장보관을 해 줘야겠지? 우리집 냉장고는 좁아서 종이판채로 보관할 수 가 없다. 양문형 냉장고인데 왜 이렇게 냉장고가 좁아 터진건지.. ㅠㅠ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나 냉동실이 아래에 있고, 냉장칸이 위에 있는 냉장고 또는 요리레시피도 알려주고 정수기도 달려있는 스마트한 냉장고를 보면 그렇게 부러울 수 없다. 10년이나 됐으니 바꿀때가 되긴했는데, 2021년에는 냉장고를 바꾸는 걸 1차 목표로 삼을 생각이다.

 

각설하고.. 계란을 싱싱하게 보관하기 위해 냉장고 살 때 받았던 투명한 달걀 전용용기에 보관을 해 줄 것이다.

 

그런데~! 달걀을 살펴보면 이렇게 알 수 없는 번호와 영어가 찍혀있는걸 볼 수 있다. 이건 무얼 뜻하는걸까?

계란 난각번호 중 위의 숫자 1231일 산란일을 말한다. 12월 31일에 산란되었군~

하단의 WXBBF 4 중에서 WXBBF 는 달걀 생산 농장의 고유 번호를 말한다. 어디 소재, 어느 농장인지를 표기한 것.

그렇다면 뒤 4번 숫자는 무엇일까? 계란 난각번호 중 하단 맨 끝 숫자는 사육환경을 뜻한다.

 

 

1- 유기농

2- 방사 사육

3- 축사사육

4- 케이지 사육 

 

1번 유기농으로 키운 닭이 제일 좋고, 그다음은 방사사육, 그다음 축사사육, 그다음은 케이지 사육인데.. 4번인데? 젤 안좋은거.. 훔훔 동물복지 유정란 살까하다 요거 샀는데~ 케이지 사육으로 자란 닭이 낳은 달걀이구나~ 다음에는 동물복지 유정란을 사봐야겠다.

 

계란을 자세히 살펴 보면 한 쪽은 뾰족하고, 한 쪽은 둥근걸 확인할 수 있다. 계란 보관법 둥근부분에는 숨구멍이 있으므로 둥근부분을 위로하고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세워 보관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달걀은.. 껍질 부위에 털이나 기타 이물질들이 묻어있는 경우가 종종있다. 더럽다고 물티슈나 물로 씻는건 절대 금지!! 물로 씻게되면 껍질 표면의 보호막이 제거되어 달걀이 쉽게 변질되기 쉬워진다. 그러니 이물질 같은게 묻어 있다면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으로 가볍게 닦은 후 보관하는 것이 좋다.

 

키친타월로 가볍게 닦아주고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해서 조심조심 넣어준다.

우리집 계란 보관함에 차곡차곡 쌓이는 계란을 보니 마음이 든든해지는 것 같다.

아 그런데 2판은 너무 많은걸까? 보관용기보다 계란이 더 많네..ㅋㅋㅋㅋ 최대한 계란탑을 쌓아서 냉장고에 숑 넣어주었다. 반판 정도가 남았는데 요걸로는 그날 바로 달걀후라이 해먹었고, 또 남은걸로는 빨리 구운계란을 만들어야지!

오늘은 계란 난간번호 , 계란 보관법 및 보관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는것이 힘이라고.. 계란박사가 된 것같은 느낌이다. 다음에는 맛있는 달걀 레시피를 적어봐야지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