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7가지

당뇨에 좋은 과일 7가지 + 채소 2가지 

 

60대 초반의 친정엄마.젊었을때부터 비만 체형이었다. 어느순간 고혈압 진단을 받아 약을 드시고 있고

그 후에 협심증도 진단 받으시고 이제는 당뇨가 의심스럽다고 하여 절망에 빠지셨다. 지금도 먹는 약이 많은데 여기서 당뇨까지 오면 어떡하냐면서..ㅠㅠ 의사는 약을 권하셨는데 식이조절과 체중감량으로 극복해보려했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그래서.. 드시는 약이 하나가 더 늘어 났다. 

 

 

당뇨는 식습관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 있다. 우선은 흰밥과 밀가루 음식을 조심하시라 했고.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과일도 당수치를 올리기에 잘 알아보고 드셔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채소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당뇨에 좋은 과일

예전 어느 tv프로그램에서 본 적이 있다. 당뇨를 앓는 환자에 있어서 수박과 바나나 같이 물컹한 과일 보다는 

사과 같은 딱딱한 과일이 좋다고 한다.

 

바나나는 안좋아요. 웬만해선 드시지 마세요.

 

그 이유는 딱딱한 과일들은 섬유질을 이루고 있는 세포 조직이 질기고 촘촘하게 되어 있기에 섭취 후 우리 몸에 흡수 될 때 천천히 흡수가 되어 혈당 지수를 느리게 상승 시킨다는 것.

그리고 실제 병원 식단에서도 당.뇨.로.입.원.한. 사람에게 사과 1/4쪽이 후식으로 나오는 걸 봤다.

 

 

 

당뇨에좋은과일 첫번째는 바로 <사과>

 

그래도 당 성분이 있기때문에 1개를 다 먹는것 보다는 1/4쪽, 1/2쪽. 소량만 먹는것이 좋다고 알고 있다.

 

 

 

사과 보관법 씻는법

1년 중 가장 많이 먹는 과일이 사과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고 남편이 좋아한다. 요즘 또 사과가 제철이라 저렴한 가격에 맛 볼 수 있어 당분간 자주 먹게 될 것 같다. 새콤달콤 귤 보관법 4단계 보

bongmi.tistory.com

사과는 껍질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까지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보관법과 씻는법이 궁금하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그 외 당뇨에 좋은 과일은 배, 천도복숭아가 있다. 이 또한 단단하고 딱딱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있는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즙을 내거나 갈아서 마시는 건 절대 노노!!

갈아마시게 되면 과즙이 쉽게 빠져나와 혈당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참외는 씨를 제거 하고 단단한 부분만 먹는 것이 좋다.

 

석류와 블루베리, 딸기도 소량만 섭취하면 괜찮다고 알고 있다.

석류와 블루베리 딸기는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하고, gi 지수가 낮기에 당 흡수가 굉장히 느리다고 한다.

 

그래서 딱딱하지는 않아도 그나마 먹어도 되는 것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수입과일도 좋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국산 품종을 우선시 하므로 

과일을 섭취하고 싶다면 사과와 배를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그리고 과일같은 느낌이 나는 토마토!!

토마토는 채소류에 속하며 말캉말캉 하지만 적당히 먹어도 괜찮다고 한다.

 

 

아삭아삭하면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오이도 과.일.대.용.으로 먹어도 좋다.

친정엄마는 혈압부터 협심증, 당뇨병까지.. 다양한 질환을 가지고 있기에 

과일과 채소를 많이 드시라 했는데,이제는 과일은 적당히, 채소를 많이 드시라 하고 있다.

 

 

다양한걸 먹지 못해서 아쉽지만. . 적당한 혈당 수치를 위해서라면 어쩌겠는가.. 

최대한 혈당을 높이지 않는 품목을 선정해서 먹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너무 많이 섭취해서는 안되고 아침과 점심에 1~2번만 소량 먹는것이 중요하다.

밤에 먹는건 안 좋다는 것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