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가족 보험료 얼마? 우리집 적정보험비

3인 가족 보험료는 얼마가 적당할까? 이 질문에 대한 100% 정답은 없다. 사람마다 월 소득이 다르고 생활환경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보험은 나와 내 가족들이 아플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꼭 가입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나만의 기준으로 우리 집 적정 보험비를 책정했다.

 

섬네일
3인가족 보험료

적정보험비 월 지출 금액은?

전문가들은 말했다. 월 수입의 10~20%가 적정 수준이라고. 보험료가 너무 적으면 받을 수 있는 보장한도가 적을 수 있고 반대로 보험료가 너무 많다면 매달 내는 금액이 부담스러워 만기까지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고, 조금이라도 안 좋은 이슈가 있으면 목돈 마련을 위해 그동안 납부해온 보험을 깰 확률이 높다. 보험을 중도에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얼마 되지 않아 무조건 손실이기에 우리 집 적정 보험비를 책정하여 해지하지 않고 쭉-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집 3인 가족 보험료 

40대 남자 사람

  1. 메리츠화재 의료실비 보험 : 36,730원
  2. 교보라이프 암보험+정기보험 : 30,560원
  3. 그린화재 진단금 위주+운전자보험:40,962원
  4. 총합 : 108,250원

  1. 메리츠화재 의료실비 보험 : 46,020원
  2. 교보라이프 암보험+정기보험:16,085원
  3. 우체국 올커버 건강보험 : 27,670원
  4. 총합 : 89,775원

 

아이

우체국보험 의료실비 

꿈나무 어린이 보장보험 

시아버님이 내주심. 3만 원에서 5만 원 이하인 것 같다.

 

3인 가족 보험료로 월 198,025원을 내고 있다. 여기에 아이 보험료까지 더해지면 20만 원 조금 넘는 금액 이리라. 아이 보험료가 나가지 않는 대신에, 친정엄마 우체국 상해보험 20,670원을 매달 납부하고 있다. 

 

 

꼭 있어야 할 보험 종류

1. 의료실비 : 당연코 의료실비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1세대 실손보험가입자로 2007년에 가입했던 것 같다. 메리츠화재 의료실비는 3년마다 갱신되는데.. 갱신되는 금액이 점점 커지고 있다. 처음에는 1만 5천 원 정도였는데.. 점점 부담스러운 금액이 돼가고 있다. 아픈 곳도 있어서 아직은 갈아탈 생각이 없다. 2년 후 갱신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가지고 갈 예정이다. 또 일상 책임보상(배상) 도 있기에 혹시 모를 사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정기보험 : 나는 아이가 1명 있다. 그래서 혹시라도 미래를 위해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정기보험에 가입했다. 정기보험은 사망 시 보험이 나온다. 원래는 남편 상해보험을 가입했었는데, 교통사고 사망 시에만 보험료가 나와서 손해를 보면서 해지했고 사망했을 시 무조건 사망보험금이 나오는 정기보험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죽어도 3 천만 원 정도 나온다.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혹시 모르니.. 부모 둘 중 한 명이라도 없으면 그 빈자리가 너무 클 것 같아서 1년 정도는 일하지 않고 아이 옆에 있을 수 있는 생활비 자금으로 정기보험을 선택했다.

 

3. 암보험 : 진단금만 나오는 걸로 저렴한 걸 선택했다. 우리나라는 의료보험제도가 잘 돼있기에 치료비는 국가에서 많이 지원받을 수 있다. 대신 일을 그만두고 치료에만 전념해야 하기 때문에 2~3천만 원 정도의 진단금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진단자금을 높일수록 보험료가 커지는데.. 나는 얼마를 책정했더라? 약관을 한 번 살펴봐야겠다.

 

 

 

 

4. 운전자보험 :  그린화재의 20년 납 80년 만기 상품. 남편만 가입되어있다. 나는 장롱면허라서 들지 않았다.

 

 

3인 가족 보험료와 보험상품을 하나씩 나열해보니 꼭 필요한 것만 잘 가입한 것 같다. 약 20만 원 정도 되는 월 보험비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말이다. 이렇게 정리되기까지 많은 상품을 가입하고 손해 보며 해지했다. 처음부터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입했으면 몇 백만 원은 아꼈을 텐데.. 내 피 같은 돈 수업료 냈다고 생각해야겠다.

 

 

 

 

3인가족 한달 생활비 얼마가 적당할까? 수입 지출 현황표부터 만들어보자

3인가족 한달 생활비 얼마가 적당할까? 재작년?작년까지는 가계부를 잘 적었는데.. 지출이 과하게 많아지거나 수입이 줄어들면 이상하게 가계부를 안쓰게 되더라. 어떻게 되겠지..하며.. 특히

bongmi.tistory.com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나이 확인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나이를 알고 있으신가요? 요 근래 몸이 안 좋아 너무 고생을 했더니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은 꼭 필요하겠더라고요. 나이에

bongmi.tistory.com

 

적정 보험료 구할 때 정답은 없다. 보장을 많이 받고 싶으면 보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에 가입하면 되고,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러우면 보장을 줄이고 꼭 필요한 혜택만 찾아서 골라 넣으면 된다. 지금 이 선택이 나중에 어떤 결과를 불러일으킬지는 모르겠지만 해지하지 않고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