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방금 화장실에 다녀오고 양치를 하는데,곰곰 생각해보니 요 근래 들어서 하루에 한 번 큰일을 보는 것같다.

수년전 다이어트 할 때 일주일동안 큰 일 못봤을때에는 미칠것같았는데.. 요즘 과일도 잘 챙겨먹고 움직임도 많아서 그럴까? 속도 편하고 아랫배도 편하고 세상 만사가 다 편하다 ㅎㅎㅎ

 

 

 

오늘은 내가 챙겨 먹기도 하고, 임산부때 지독한 변비를 탈출 시켜주기도 하고, 주변에서 이게 좋더더라~ 다양한 정보를 모아 엄선하게 골라낸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해결방법을 적어볼까 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

 

1.푸룬

푸룬은 천연변비약이라고 불릴 만큼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소문이 나있다.나는 푸룬이 뭔지도 몰랐다.

우리 아이 임신했을적에 큰일을 제대로 못봐서 너무너무너무 힘들었는데 같이 산모교실을 다니던 언니들이 추천해준 음식이다. 푸룬 서양의 건자두로  주스로도 많이 나와있고 건자두도 인터넷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주변 언니들 말을 듣고 푸룬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아랫배가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다이어트 할 때에도 변을 잘 못본다 싶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것이 푸룬이다.

 

 

2.잘익은 바나나

푸룬은 색이 진하고 맛이 강렬해서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다. 푸룬을 먹기 힘들때에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소문난 잘익은 바나나를 먹어도 좋다. 잘익은 노란색 바나나에는 변비에 좋다고 알려진 펙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설사와 변비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있다. 그래서 나는 마트에 가면 바나나는 꼭 사오는 편이다 ㅎㅎ

 

 

특히 바나나 껍질을 벗기면 흰색 실같은걸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에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잘익은 바나나 먹으면서 흰우유를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

 

3.다시마 

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다시마는 배변의 양을 늘려 변비에 도움을 주는 대표 음식으로 엄청 유명하다. 다시마 성분 중 알긴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알긴산은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고, 섬유질과 칼륨, 칼슘이 굉장히 풍부하면서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기도 하다. 미끈미끈한 다시마 식감을 싫어하는지라.. 나는 다시마환을 사먹은적이 있다. 다이어트 할 때 아침저녁으로 보름 넘게 꾸준히 챙겨먹으니 아주 쾌변을 보았었던 기억이 난다

 

 

다시마환도 좋고, 다시마쌈으로 일주일에 2회 이상 챙겨먹으면 변비에 좋은 음식이 확실하다.

 

4.양배추

동글동글~ 공 모양의 양배추. 시중에서 만나보기 쉬운 채소이다. 식감도 아삭하고 맛도 좋아서  샐러드와 쌈, 볶음요리 등에 널리 사용된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위장병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위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하지만, 식유섬유가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한다.

 

한동안 여드름때문에 굉장히 마음고생을 했는데.. 여드름에도 좋고,위에도 좋다하여 양배추즙,양배추환을 꾸준히 챙겨먹은 기억이 난다.

 

 

양배추는 건강기능식품의 주원료로 쓰일만큼 몸에 좋은 음식으로 영양제나, 음식으로 매일 섭취하도록 하자.

 

내가 직접 경험했던 변비해결방법

푸룬과 잘익은 바나나, 양배추, 다시마 등 변비에 좋은 음식은 이 외에도 굉장히 많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부터 도정이 덜 된 현미와 통밀, 콩, 야채줄기 등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도움이 된다. 변비에 좋은 음식을 매일 챙겨먹는것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 몇개만 실천한다면 변비해결방법이 된다.

 

1.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신다.

내가 어렸을때에는 일어나서 찬물을 마시란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렇지만 찬물보다는 미지근한물, 따뜻한 물이 건강에 더 좋게 느껴진다. 우리집에 냉온정수기를 설치하고 아침에 눈 뜨자마자 45도 ~70도 정도 되는 따뜻한물을 천천히 호호 불어 마셨다. 그 습관을 한 달 넘게 이어가니 화장실에 가는 횟수도 현저히 늘어났고, 겨울에는 감기 한번 걸리지 않았다.

 

 

 

냉온정수기를 설치하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따뜻한 물의 효력. 직접 마셔보시면 알 것이다. 아침은 물론 수시로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면역력강화에도 좋고 몸이 한 결 가벼운 느낌을 받을 것이다. 따뜻한 물이 사람 몸에 참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 알아두자.

 

 

2.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섭취를 생활화 한다.

요즘은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참으로 많이 나온다. 특히 어린 영아들부터 챙겨먹는것이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이다. 장의 면역이 우리 몸의 면역을 좌우 한다니.. 음식으로, 따뜻한 물 섭취도 좋지만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받은 유산균을 섭취하면 더욱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도 수년전부터 다른건 안 챙겨먹어도 유산균 만큼은 악착같이 챙겨먹는다. 캡슐형태, 가루형태, 액상형태 등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있기에 원하는 가격대와 브랜드를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하자.그리고 한 회사의 제품을 계속 먹는것보다는, 다른 회사의 제품들을 바꿔가며 먹는것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녹십자 유산균 먹었다가 여에스더 유산균, cj유산균,종근당건강 락토핏,드시모네 등등 다양한 회사 제품을 다양하게 선택한다.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먹는것과 안 먹는것 몸으로 큰 차이는 느끼지 못하나 이 또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산균이니 챙겨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3. 꾸준한 운동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몸의 움직임이 필요하다.특별히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지 못한다면 많이 걷기라도 하자.

걸으면 소화도 잘되고 장 운동도 원활해지고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니 최대한 많이 걷고 땀을 내 운동을 한다.

 

마치며..

지금까지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어렸을때 응가참는 습관이 있어서 변비에도 잘 걸렸다.

다이어트 할때와 임신했을때는 정말 최악중의 최악.. 요즘은 변비에 좋은 음식 자주 챙겨먹고, 아침에 일어나 따뜻한물 한잔 마시고, 유산균도 잘 챙겨먹고 나름 운동도 하는 편이라 하루에 한 번 화장실을 가고 있으니 변을 못봐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길 바란다.

 

 

잇몸에 좋은 음식 생활습관

20대에는 아픈 곳 하나 없이 건강했는데 30대가 되면서 아픈곳이 하나둘 늘기 시작했다. 출산 후 체질도 바뀌고 무릎 관절도 상태가 영 안좋고 거북목과 등이 휘고 허리도 아프고 잇몸염증이 심

bongmi.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