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10

간에 좋은 음식 10

얼마 전 간수치를 검사하고 온 1인. 지방간이 심하다는 의사 선생님 말씀을 듣고 살짝 멘붕이 왔었네요.. 맛으로 음식을 고르는 것이 아닌,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따져가며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10가지 음식 알아봤어요.

 

쑥

간에 좋은 음식 10 첫번째는 쑥입니다. 쑥은 당근이랑 마늘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3대 식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요. 간의 해독, 분해 작용이 뛰어나서 손상된 간 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과 이담 작용, 구충 기능까지 기대할 수 있어 황달 및 간염 치료에도 좋다고 하네요. 얼마 전에 직접 캔 쑥으로 쑥떡을 가져다준 동네 언니가 있는데 한번 더 고맙게 느껴지네요. 쑥은 여자한테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마트나 시장에서 쑥이 보이면 무조건 장바구니에 담아야겠어요.

 

부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전을 만들어 먹어도 맛있는 부추!!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대장과 소장을 보호해주고요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는 등 따뜻한 음식? 열이 많은 식품으로 불리고 있어요. 우리 몸의 기능을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반찬으로 자주 만들어먹어야겠어요.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에는 단백질이 굉장히 풍부해요. 손상받은 간이 재생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많이 필요한데요, 양송이버섯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고 베타글루칸 성분도 풍부하여 암 예방 및 암세포가 자라는 걸 억제해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AHCC 양송이 추출물은 간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1일 1 양송이버섯 먹어야 할 각!

 

결명자

간과 췌장에서 해독효과가 돋보인 결명자. 우리 몸의 다른 곳에서도 해독효과를 보였지만 간에서만큼은 탁월했다고 해요. 요즘 같이 배달도 많이 시켜먹고 레토르트, 미세 플라스틱 등으로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어 있는데.. 간의 해독을 돕는다니! 결명자 마셔주겠어요!

 

 

 

칡은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여 오랜 시간 푹~ 우려내어 차로 마시는 게 좋아요. 칡을 섭취하면 잦은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시켜 주고 지방산과 활성 산소가 결합하여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칡차는.. 아직 한 번도 안 마셔 봤는데.. 기회가 되면 칡과 관련한 음식을 한 번 먹어봐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마늘

하루에 마늘을 3쪽인가? 정확히 기억은 안 나는데 매일 꾸준하게 섭취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고기 먹을 때마다 생마늘을 꼭 편 썰어서 먹어줍니다..ㅎㅎ; 마늘에 있는 유황성분은 간암 억제에 도움이 되고요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을 정화시켜 준다고 해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과 결합해 당대사를 촉진시켜 주기도 하지요. 적은 양으로도

간 속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늘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어주세요.

 

 

배추

간암 억제에 효과 적인 인돌 성분과 글루 코시 놀 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어요. 우리 선조들은 옛날부터 배추에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은 김치를 발효시켜 먹었는데.. 김치가 정말 몸에 좋은 음식임을 다시 한 번깨 닫게 됩니다. 배추김치도 많이 먹고 얼갈이배추 쌈장에 콕~ 찍어 먹으면 맛있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먹어주면 좋겠어요.

 

 

헛개나무 

간에 좋은 음식 10 벌써 여덟 번째네요. 헛개나무는 시중에 음료? 차? 로도 많이 나와 있지요. 평소 술을 안마시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마셔본 적은 없고 주변 사람들한테 사서 줘본 적은 있어요. 본초강목에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은 물론 변비에 좋다고 나와 있어서 시중에 숙취해소 음료로 유명하게 된 것 같아요. 그렇지만 술은 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조금만 마시기로 해요!

 

 

모시조개

모시조개 너무너무 맛있죠?! 맛도 좋고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비타민A와 비타민B12도 풍부해서 담즙의 대사를 활발하게 해 준다니 기회가 된다면 자주 먹어야겠어요.

 

 

토마토

토마토

과일 같은 채소 토마토!! 물컹~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붉게 익은 토마토는 간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는 라이코펜과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해요. 기본적으로 항암음식으로 손꼽히는 음식 중의 하나로 매일 하나씩만 먹어줘도 삶이 건강해질 것 같은 토마토랍니다.

 

여기까지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를 알아보았어요. 시중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도, 잘 챙겨 먹지 못한 음식들도 많은데요, 간 건강을 위해 하나만 왕창 먹는 것보다는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과하지 않게,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겠어요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나이 확인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나이를 알고 있으신가요? 요 근래 몸이 안 좋아 너무 고생을 했더니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은 꼭 필요하겠더라고요. 나이에

bongmi.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