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스타트업 벤처기업 유니콘기업 뜻

얼핏 아는 단어 같지만 설명하라고 하면 못하는 경제 용어 및 단어들이 있는데 핀테크 스타트업 벤처기업 유니콘 기업 차입금 등이 있다. 이런 용어들의 뜻을 확실하게 기억하기 위해 키보드를 두드린다.

 

 

 

 

핀테크 뜻 

핀테크 FinTech 뜻은 이름 그대로다. 금융 finance + 기술 Technology 를 결합한 말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또는 모바일, 소설 네트워크 서비스,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더 쉽게 말하면 핀테크=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 같은 앱을 떠올리면 더욱 기억하기 쉽다.

 

핀테크 산업은 코로나 시대의 최대 수혜주로 손 꼽힌다. 팬데믹과 유동성 장세가 시작되어 시중의 엄청난 자금들이 비대면 금융 수요로 몰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동성 장세가 끝나면서.. 핀테크 기업들의 투자 유치가 끊기고 있다고 한다.

 

 

 

스타트업 뜻

스타트업 드라마가 흥했던 걸로 기억한다. 나는 시청하지는 않았지만 그 때부터 스타트업 기업들이 종종 뉴스에 나왔던 기억이 있다. 

스타트업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특정 프로그램의 작동을 시작하는 일을 뜻하며 스타트업 기업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용어이다. 스타트업은 모든 업종에서 쓰일 수 있지만 보통적으로 고위험, 고수익, 고성장 가능성을 지닌 기술과 인터넷 기반의 회사를 칭하는 말로 통하고 있다. 미국의 대표 스타트업 기업은 구글, 트위터 등이다. 

스타트업 기업을 쉽게 생각하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회사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기업을 알았다면, 유니콘 기업도 같이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큰 성공을 거둔 10년 이하의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스타트업 중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기업을 뜻한다.  

10억 달러는 얼마인가? 

오늘 9월 20일 환율 기준으로 10억 달러는 1조 3886억 원이다.

 

2021년 말 기준으로 1조 원을 돌파한 유니콘 기업들은 옐로모바일, 엘앤피 코스메틱, 두 나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야놀자, 위메프, 지피 클럽, 무신사, 컬리 등이 있다.

 

 

 

벤처기업 뜻

스타트업 기업을 설명하면서 "벤처기업"이 나왔다. 벤처기업은 단순히 중소기업으로 알고 있는데 보다 정확한 뜻을 알고자 한다. 고도의 전문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창조적, 모험적 경영을 전개하는 중소기업을 뜻한다. 주로 컴퓨터의 소프트웨어 부분과 생물 공학 부분에 많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