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다이어트 방법 주의사항 알아두기

모태 통통녀. 20대 초반 아주 잠깐 날씬하다는 소리를 듣고, 그 후엔 한 번도 날씬해본 적이 없다. 출산 후에는 인생 최대 몸무게를 찍었고, 지금은 출산 전 몸무게보다 8kg 더 나간다. 건강한 몸을 위해 40대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20대 아니, 30대 초반만 해도 몇 일 바짝 굶고 운동하면 살은 금방 빠졌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다이어트 제품들을 굳이 먹지 않아도 식단 조절+ 운동만으로 이 악물고 노력하면 얼마든지 뺄 수 있었다. 

그런데, 출산을 하고, 40대에 접어드니 일주일을 굶어도 살이 0.5kg도 빠지지 않는다.

운동을 해도 근력이 쉽게 늘어나는것 같지 않고, 뱃살도 쉽사리 줄어들지 않는다.

 

40세 이상이 되면 위와 장의 능력이 저하되어 소화도 느리게 되는 등 몸의 노화현상을 몸소 느끼게 된다. 남성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여성의 경우 40세 전후로 잔병치레가 늘어나고 없던 병이 생기며 피부 탄력 저하 등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또 중년의 나이가 되면 이전의 활동과 식습관, 호르몬 변화가 달라져 우리 몸에서 지방을 저축하려는 조짐도 보인다고 한다.

나잇살이 괜히 나잇살이라고 불리는게 아니란 거.. 나이 들어보니 알겠다.

 

 

 

40대 다이어트는 미용 목적은 물론이요, 건강을 위해 꼭 해야만한다.

거창하게 나 오늘부터 다이어트야! 저녁 6시 이후론 먹지 않겠어! 

삼시세끼 셰이크 주스만 먹겠어!!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은 무조건 운동하겠어!! 이런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생활 속에서 다이어트 생활 습관을 들이는 게 낫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40대 이전까지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그 이후에도 성공할 확률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다..

 

40대 다이어트 방법

과일
아침 과일식

1. 신선한 과일 & 채소 섭취 : 이보다 더 공식적인 답이 있을까?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40대 이후가 되면 주위에 아픈 사람들이 한 명 한 명씩 늘어난다. 전에 없던 고질병이 내게 생길 수도 있다. 나는 위장병과 지방간이 생겼다.. 칼로리가 낮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가공식품 등을 적게 섭취하게 되고 이것은 저열량 섭취로 이어져 살이 빠지기 쉬운 습관이 된다.


2. 매일 단백질 섭취 : 나이가 들면 근육량이 감소한다.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이 저하되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살찌기 쉬운 몸이 된다. 내 기초 대사량이 2,000 칼로리라면, 하루에 2천 칼로리를 섭취해도 살이 찌지 않는데, 내 기초대사량이 1,500 칼로리 밖에 안된다면 2,000칼로리 섭취 시 열량 과다로 시간이 흐를수록 살이 찔 수밖에 없다.

근육량 감소를 막기 위해 고단백 식사는 필수이고, 시중의 프로틴, 고단백질 셰이크 등의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주 3회 이상 근력운동 & 유산소 운동: 단백질 섭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운동을 해야 한다.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 안 찌는 몸을 만들기 위해선 근육을 늘려야 한다. 가벼운 아령 들기, 맨손 체조, 스쾃, 런지 등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우는데 노력하고, 유산소 운동으로 몸에 붙은 체지방을 걷어낸다. 유산소 운동은 15분~20분 후부터 본격적으로 지방을 연소하기에 최소 30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부상 주의

40대 다이어트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몸이 건강해야 한다. 근력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해서 관절에 무리가 간다면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건강해지기 위해 운동을 하는데 운동을 해서 몸이 망가진다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올바른 자세로 근력운동, 바른 자세로 빨리 걷고, 운동 전 후로 5분~10분 정도 스트레칭하여 부상을 막자.

 

5. 과자 등 고탄수화물 섭취 제한하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이다. 그런데 탄수화물의 경우 지나치게 섭취하면 몸에 그대로 쌓이게 된다. 모 연예인의 경우 다양한 음식을 먹지만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는 다이어트를 하며 체중을 유지한다고 하니 탄수화물은 확실히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밥, 면, 빵, 떡 등.. 맛있는 음식들에 가득 들어있다. 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탄수화물 섭취만 줄여도 40대 다이어트를 보다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운동보다 탄수화물 섭취를 자제하는 게 제일 힘들다. ㅠㅠ

 

 

40대 다이어트 거창하게 시작해도 좋다. 그렇지만 무리한 계획을 짜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또 그동안 살아온 나의 생활패턴이 있기에 거창한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습관을 바꿔야 한다.

한동안 먹방이 유행이었다. 잘 먹는 사람들이 인기를 끌었다.

그렇지만 지금은 소식좌가 대세.

적게 먹는 사람이 수명이 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신선한 야채 과일을 먹고, 고단백 위주의 식단을 챙겨 먹고 탄수화물을 최대한 적게 섭취하고,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살이 더 찌지는 않을 것이다.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한다면 내가 섭취한 열량보다 활동적인 활동을 하여 섭취 열량을 불태워야 한다.

시중에는 탄수화물을 집중적으로 분해해주는 다이어트 보조제도 많이 나와있다. 

20대만 해도 다이어트 보조제 없이 의지만으로 충분히 뺄 수 있으나 40대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요즘은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제품, 고단백질을 함유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도 함유된 제품이 있으니 보조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40대 다이어트 방법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신선 제품들을 골라 먹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운동으로 푸는 등 활기찬 생활 습관을 가져보자. 혼자 하기 어렵다면 친구와 같이 산책을 하거나 운동센터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운동하면 즐겁고 오래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